본문 바로가기

보험정보/보험 지식IN

자동차보험비교견적 추천해주세요

자동차보험비교견적 추천해주세요

자동차보험비교견적 해보고 가입하려고 합니다.

원래 부모님 명의로 가입했었는데 이번에 만기가 되면서, 제 명의로 가입하려고 하는데 할인받던 것이 그대로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보험료는 어느 정도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자동차는 SM3고 오토입니다. 종합보험에 자차도 5만원으로 하고요.. 참고로 무사고였고, 나이를 서른한살됩니다. 빠른 비교견적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1. 질문내용에 대해

님의 명의로 자동차보험가입경력이 없다면, 원래 부모님 명의에서 님의 명의로 바꾸면 보험료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깜짝 놀라실 정도로 올라갑니다.
다음 자동차보험료 산출식을 살펴보시면,

자동차보험료 각 담보 계산식 = (기본보험료) x (자동차보험가입경력요율 + 교통법규위반준수요율) x (무사고할인할증율 + 특별할증율) x (특약요율)....

인데, 가입경력요율과 무사고할증할인요율 등이 곱해지므로..  그렇습니다.

 
1_1 자동차보험을 저렴하게 해서 나의 자동차보험가입경력요율과 무사고할인할증율을 낮추어 가는 방법

자동차보험을 맨 처음 가입하시게 되면, 최초가입자의 경우 보험료가 비싼데에서 깜짝 놀라실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해서 자동차보험가입경력을 쌓아가는 방법은 오래되고 저렴한 (그러나 성능은 괜찮은) 중고차로 자차보험을 미가입해서 보험료를 낮게 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자차보험료가 자동차종합보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이기도 하고, 자차보상 최고한도 금액에 비해 보험료가 높기도 하지만, 자차보험처리 자주하다보면 무사고할인할증율도 낮아지지 않고 몇년간 정지하거나 오히려 높아져 그로인한 보험료 손해가 더 클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중고차라면 왠만한 기스나 약간의 찌그러짐은 참을만하지만 신차라면 그럴 수 없잖습니까.
이렇게 해서 운전경력도 쌓아서 잔 사고 안낼 정도로 능숙해지면, 신차를 사도 늦지 않습니다.  보험료도 저렴해지고 자동차보험경력도 쌓여 보험료도 낮아져 있을테고... 나중에 산 신차에는 깨끗하게 탈 능력도 생겼으니 훗날 중고로 팔아도 교환가치도 높을 것이니...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2. 질문내용에 대해서는 위 내용을 참고하시고 워낙 싼 보험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아 참고내용 드립니다.

자동차보험 가격보다 서비스, 보장에 중점을 둬야.

보험료가 무조건 싸다고 능사는 아닙니다.
사고가 났을 경우 보다 세심하게 현장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자동차보험 선택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답변을 드리는 저 또한 서울 강남의 8차선 도로에서 추돌 사고를 낸 적이 있는데, 워낙 차들이 밀려와서 빵빵 대고...
어떻게 처리할 지 몰라 머리속이 하얗고 생각나는 건 설계사 전화번호밖에 없었습니다(저또한 자동차보험에 대해서 많이 알아도 당황하면 설계사의 도움을 받습니다).  뒷차들의 성화와 8차선 도로 한복판이라 차를 우측으로 빼서 정차하려는데 정차할 곳이 마땅치 않고...
이리 저리 정차해서 설계사의 도움으로 사고접수 할건지 말건지도 판단하게 되었고, 그나마 무사히 넘겼습니다.  설계사의 도움이 없었다면 하마터면 뺑소니로 몰릴 뻔 했습니다.
또 얼마전 백화점 주변 도로에 주차된 차를 무심결에 약간 기스를 내게 되었는데, 당사자가 없어 난감하더군요.
주변에 사람은 많았지만...  결국 처리방법은 설계사의 도움으로 당사자와 전화하고, 보험사에 사고접수하고 현장을 빠져나왔습니다.  주차된 차량주인이 보상을 받을 건지 말건지를 제게 전화해달랬는데 며칠 지나도 전화가 없어 일단 보험사 사고접수한거 철회하고 무사히 넘어갔습니다.

피해 당사자가 '에이 이런걸 가지고 뭐'.. 경미한 거라 넘어갔겠죠.  그런데 만일 당사자가 차의 다른 부분까지 찌그러지고 파손되고 기스난 것을 이번 건으로 처리할 마음을 갖게 될 수도 있고..
설계사가 세세하게 알려주지 않았다면 현장 빠져나오는 것도 어려웠고, 사소한 사고지만 잘못 처리했으면 경찰서 갈뻔했습니다.
마음 편하게 이야기 할 설계사가 없었다면 전혀 딴판으로 흐를 수도 있었던거죠. 

보험료가 싸다고 덥석..하지만 보험료를 내는 목적은 궁극적 목적이 보상과 서비스에 있습니다.
다시한번 이야기하지만 보험료가 무조건 싸다고 능사는 아닙니다.

보험의 생명은 보상과 서비스에 있다는 것을 망각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기껏 보험에 가입했는데 사고나서 현장에서 어떻게 처리해야할 지 다급한 상황에서 상대차는 내게 뭐라뭐라 소리지르고 난리인데, 내 보험에선 담당자 연결도 잘안되고 발만 동동 구른다면 그 심정 안 당해본 사람은 모릅니다. 콜센타로 전화하니 주민번호넣고 번호 몇개 선택해라, 이것저것해라..잠깐 기다려라... 그러면 미칩니다.
저렴한 보험료에 덧붙여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 두가지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도록 내 담당 전문 설계사를 확보하는 것과 그를 통해 적합한 보험사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저렴한 보험료와 내 담당 전문 설계사 확보가 모두 가능하며,
규모가 크고 역사가 오래되어 믿을 수 있는 자동차보험 비교견적 사이트를 아래에 링크 걸어놓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