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주차장에 세워져 있던 차를 긁었습니다.
차량은 체어맨이구요
앞문짝 뒷부분 부터 뒷문짝 3/1 정도 긁혔습니다.
도색이좀 배껴지고 가니쉬에 상처를 입었던 정도 였습니다.
자비처리를 하려고 해서 차주분께 일단 차량 공업사에 입고 하고
견적연락을 기라였습니다.
차주 분께서 공업사 직원을 바꿔 주시고
도색과 판금관련하여 가니쉬 두개 교체하시고 판금도색해서 총견적 55만원을 말씀하셨고
랜트는 내일오후까지 하셔야 한다고 총 2틀일거 같다고 랜트비는 별도라고 하셔서
부담되는 금액이라서 저도 보험사 사고접수하고 접수번호를 알려 드렸습니다.
랜트금액이 얼마인지 지금은 정확하게 알수가 없으나
자비로 처리 할경우와 보험 처리를 할경우
금액차이가 궁금하여 질문 드립니다
현재 제차량은 자차가 빠져있어서 저는 제차량을 자비로 수리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위부분이 제보험 가입 내용 입니다.
1.50만원 이상 사고 일시 처리가 다르다고 하는데 어떻게 되는지요?
10%-13%할증이라고 하던데 사고 처리시 3 년간 할인 못받고 70%가 되는건가요?
ㅡ.ㅡ 이부분 금액적으로좀 따져 주세요
2. 현재 할인률이 65프로 인데 내년이면 60프로가 되는건가요?
3. 내년 10월까지 보험 기간이라서 이후 보험처리이후 사고내역비를 제가 보험사쪽에 부담하게 될경우
사고처리접수가 취소 되는건지요? 취소후 할인률은 그데로 적용 받는지요
4.차량사고가 한번도 없었던 보험경력이라서
어떻게 처리하는것이 금액적인 부분에서 적게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제 보험은 삼성 보험입니다.
자세한 답변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삼성화재 자동차보험을 계속유지하고, 보험료인상인하가 없음 등을 가정하여 자세하고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질문내용)
1. 50만원 이상 사고 일시 처리가 다르다고 하는데 어떻게 되는지요?
---> 대물사고 50만원 초과시 10%할증, 3년 유지입니다. 50만원이하일 경우 3년간 할인할증 정지입니다. 손익계산은 아래에 계산 결과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현재 할인률이 65프로 인데 내년이면 60프로가 되는건가요?
---> 삼성화재의 할인할증율 체계는 100%, 88%, 72%, 65%, 59%, 54%, 50%, 47%, 43%, 40% 입니다.
보험사별 할인할증율의 자세한 체계는 www.ksins.com 자주묻는 질문(FAQ) 코너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3. 내년 10월까지 보험 기간이라서 이후 보험처리이후 사고내역비를 제가 보험사쪽에 부담하게 될경우
사고처리접수가 취소 되는건지요? 취소후 할인률은 그데로 적용 받는지요
---> 무사고시와 동일하게 취급된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험처리금액을 돌려주는 것을 환입이라 하는데 전액환입건은 사고전 할인할증율 체계를 그대로 따라가시게 됩니다.
(손익계산) _ 현재 보험료 779,350원 계산편리를 위해 80만원이라 가정
(1) 전액자비처리시와 50만원이하 보험처리시 3년간 할인정지의 비교
65% 65% 65% 59% 54% 50% 47% 43% 40% ---> 향후 9개년 총 보험료 600만원
59% 54% 50% 47% 43% 40% 40% 40% 40% ---> 향후 9개년 총 보험료 508만 3천원
(2) 대물 54만원 처리시 3년간 10%할증되므로 이 부분은 계산안해도 차이가 크므로 권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전액자비처리와 50만원까지만 보험처리하는 두가지 경우가 있는데요...
50만원 보험처리로 인하여 약 92만원의 추가보험료(전액자비처리에 비해)를 물게 되어 손익계산상으로는 손해입니다. 전액자비처리에 비해 50만원 보험처리시 물게 되는 보험료추가액의 차이는 42만원 정도인데 9개년 평균으로 잡아도 50만원 보험처리가 매년 4만 7천원 정도를 더 물게 되는 셈이죠.
그러나, 위의 경우는 차량을 계속운전하고 보험을 계속가입한다는 것을 전제로 했다는 점과, 현재의 50만원과 평균으로잡아 (물론 정확한 액수는 평균은 아닙니다. 계산과 판단편리를 위해) 매년 4만 7천원씩 더 물게되는 9년간의 금액과의 비교를 생각해봐야 데는데요.
현재 50만원 처리가 더 유리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손익계산은 제가 필요한 자료를 모두 드렸으므로 질문자께서 추가로 판단해보시고요. (답변쓰는데 너무 장시간 걸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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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분야의 질문은 전문분야의 사람이 답변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아 더 자세한 내용이나 추가로 생길 수 있는 질문에 대하여 참고로 알아두면 좋을 내용들 알려드리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왜 해마다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을 해보면 좋은가요?
자동차보험료는 개개인별로, 차량별로 수시로 바뀝니다. 각 보험사마다 우대하는 고객층이 자주 바뀐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보험회사의 자동차보험료가 가장 쌌다고 치면, 다음해에 비교견적해보면 다른 보험사가 더 쌉니다. 손해보험사들은 해마다 고객군별로 손해율을 평가하여 보험료에 반영하지만, 고객을 유치하기위해 보험료정책을 자주 바꾸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비교견적을 해봐야 그 해, 그 당시에 내가 속한 고객군층을 우대하는 보험회사를 알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고객을 유치하기위해 지난해 가입했던 회사의 보험료가 저렴했다면 올해는 또 틀립니다.
■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하는 요령 (보험료차이가 큰 대표적인 8가지)
- 운전자범위한정을 내게 맞도록 조정합니다. : 보험사별로 너무 세분화되어 있어 이 역시 비교견적을 통해서 설계사와 의논해보는게 좋습니다. 가족한정, 부부한정, 1인한정 등 내게 맞게 조정하되 1년간 운전자범위한정에 포함되지 않는 사람이 운전하지 않도록 신경을 쓰고 관리를 잘 하여야합니다.
- 운전자연령한정의 조정 : 연령한정특약 가입시 할인 예)21세, 24세, 26세, 30세이상 운전 등. 만약에 만24세가 되는 생일이 얼마 안 남았다면 21세이상으로 가입했다가 생일이 되는 날에 연령한정특약을 24세이상으로 변경하여 보험료 환급을 받으면 됩니다.
- 운전경력의 활용 : 정부, 지차체, 운수회사 등에서 운전직근무하거나, 법인에서 운전직 근무, 군대에서 운전병 근무(전투차량도 포함)하거나 외국에서 자동차보험가입 경력이 있는 경우 할인됩니다.
- 자기부담금제도활용 : 사고 시 자기차량손해 보상 금액의 일부를 보험가입자가 부담하는 제도 활용시 보험료 할인 (자기부담금을 올릴수록 보험료는 저렴해집니다)
- 자동차가 여러대라면 동일증권(하나의 보험가입증권)으로 통합 : 사고시 보험료 할증 방지에 유리합니다.
- 차량에 설치된 에어백, 차량도난방지장치등은 미리알려야 : 에어백, 도난경보기 등을 부착차량에 대하여 할인
- 교통법규준수 : 경미한 교통법규위반 또는 교통법규 위반이 없는 경우 보험료 할인
- 자기차량손해보험(자차보험)의 가입여부 선택 : 자차보험은 자동차보험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100만원 교환가치에 못미치는 중고차라면 자차보험 미가입을 설계사와 의논해볼 필요가 많습니다. 괜히 보험료만 비싸고 나중에 최고 보상금이 100만원에도 못미치니 말입니다.
■ 자동차보험 가입시 유의점
자동차보험 가격보다 서비스, 보장에 중점을 둬야.
보험료가 무조건 싸다고 능사는 아닙니다.
사고가 났을 경우 보다 세심하게 현장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자동차보험 선택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답변을 드리는 저 또한 서울 강남의 8차선 도로에서 추돌 사고를 낸 적이 있는데, 워낙 차들이 밀려와서 빵빵 대고...
어떻게 처리할 지 몰라 머리속이 하얗고 생각나는 건 설계사 전화번호밖에 없었습니다(저또한 자동차보험에 대해서 많이 알아도 당황하면 설계사의 도움을 받습니다). 뒷차들의 성화와 8차선 도로 한복판이라 차를 우측으로 빼서 정차하려는데 정차 할 곳이 마땅치 않고...
이리 저리 정차해서 설계사의 도움으로 사고접수 할건지 말건지도 판단하게 되었고, 그나마 무사히 넘겼습니다. 설계사의 도움이 없었다면 하마터면 뺑소니로 몰릴 뻔 했습니다.
또 얼마전 백화점 주변 도로에 주차된 차를 무심결에 약간 기스를 내게 되었는데, 당사자가 없어 난감하더군요.
주변에 사람은 많았지만... 결국 처리방법은 설계사의 도움으로 당사자와 전화하고, 보험사에 사고접수하고 현장을 빠져나왔습니다. 주차된 차량주인이 보상을 받을 건지 말건지를 제게 전화해달랬는데 며칠 지나도 전화가 없어 일단 보험사 사고접수한거 철회하고 무사히 넘어갔습니다.
피해 당사자가 '에이 이런걸 가지고 뭐'.. 경미한 거라 넘어갔겠죠. 그런데 만일 당사자가 차의 다른 부분까지 찌그러지고 파손되고 기 스난 것을 이번 건으로 처리할 마음을 갖게 될 수도 있고..
설계사가 세세하게 알려주지 않았다면 현장 빠져나오는 것도 어려웠고, 사소한 사고지만 잘못 처리했으면
경찰서 갈뻔했습니다.
보상팀 직원과 연결하여 처리 방법을 협의하는 건 아무래도 좀 불편합니다. 우선 콜센터에서 보상팀으로 연락해야하고, 그 후에 보상팀 직원과 사고내용 설명하고 협의하는데 아무래도 시간도 더 걸리고 설계사에 비해 어딘지 모르게 불편한 점이 있게 마련입니다.
사고가 나면, 맘 편히 사후처리방법을 이야기할 설계사의 조언을 듣는게 훨씬 편합니다. 사소한 것 같지만 이것이 큰 차이입니다. 보험처리를 할건지 말건지의 여부도 그렇고 보험사에 접수할건지 말건지도 설계사와 이야기해보면 답이 나오고, 사후처리는 대응이 빨라야 합니다.
사고현장은 큰 도로면 뒷차들은 빵빵대고...큰 도로가 아니라하더라도 신속한 대처방법이 필수입니다. 그런데 이 신속하고 내게 유리한 최선의 대처방법이 자동차보험을 왠만히 아는 사람도 어떤 선택을 하게될지 주저하기 때문입니다.
마음 편하게 이야기 할 설계사가 없었다면 전혀 딴판으로 흐를 수도 있었던거죠.
보험료가 싸다고 덥석..하지만 보험료를 내는 목적은 궁극적 목적이 보상과 서비스에 있습니다.
다시한번 이야기하지만 보험료가 무조건 싸다고 능사는 아닙니다.
보험의 생명은 보상과 서비스에 있다는 것을 망각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기껏 보험에 가입했는데 사고나서 현장에서 어떻게 처리해야할 지 다급한 상황에서 상대차는 내게 뭐라뭐라 소리지르고 난리인데, 내 보험에선 담당자 연결도 잘안되고 발만 동동 구른다면 그 심정 안 당해본 사람은 모릅니다. 콜센타로 전화하니 주민번호넣고 번호 몇개 선택해라, 이것저것해라..잠깐 기다려라... 그러면 미칩니다.
저렴한 보험료에 덧붙여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 두가지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도록 내 담당 전문 설계사를 확보하는 것과 그를 통해 적합한 보험사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저렴한 보험료와 내 담당 전문 설계사 확보가 모두 가능하며,
규모가 크고 역사가 오래되어 믿을 수 있는 자동차보험 비교견적 사이트를 아래에 링크 걸어놓았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