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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종합보험에서 연령한정과 차량가격에 대한 질문

자동차종합보험에서 연령한정과 차량가격에 대한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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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차량가액과 연령한정   작성자 : 질문인   등록일 : 2008-04-21 08:0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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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보험료 산정을 할 때 차량가액을 볼 텐데 이 때 가격은 자동차 회사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하나요, 아니면 차주가 그 차량을 구입하는데 지불한 구입금액을 기준으로 삼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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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회사마다 그 달의 판매조건에 따라 적용되는 할인으로 구입 가격이 저렴해지는 경우가 있고 장애인이 차를 구입할 때도 면세로 인해 가격이 일반인에 비해 저렴해지고 또, 신차라 하더라도 달 혹은 해가 바뀌면 가격 변동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럴 경우, 보험료에서 책정하는 차량가액은 어떻게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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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질문은 연령 한정 범위 항목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20세 이상, 30세 이상... 등 여러 연령대가 있는데 보험회사에 상관없이 선택할 수 있는 연령 한정 범위가 모두 같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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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1) 차량가액
신차일 경우
보험료를 산정할 때 적용하는 차량가액은 소비자가 구입한 가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다만, 일부 보험사에서는 보험개발원의 차종 모델 옵션별로 정해진 가액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고차일 경우
보험개발원에서 나온 차량의 년식 차종 모델 옵션에 따른 차량가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자동차보험료 산정기준으로서 차량가액은 일단 정해지면 자차보험에서 정해진 가액이상으로는 보상되지 않습니다.

즉, 차량가액기준으로 보상이 된다는 이야기이므로,
보험료 비교표를 받아 보시면, 같은 차에 대해서 A보험사에서는 1,000만원을, B보험사에서는 600만으로 해놓았다하면, B보험사에서 보험료가 싼 것처럼 보이기 위해서 600만원으로 해 놓았을 수 있습니다.

많은 자동차보험고객이 보험료총액만 따지지, 이처럼 차량가액(보상한도)을 내려서 보험료가 싼 것처럼 보이게 하는 편법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사고가 안 나면 모르기 때문에, 보험료 경쟁으로 자동차보험 계약을 유치하려하고, 또한 보상과 서비스를 고려하지 않고 워낙 보험료가 싼 것을 찾는 가입자가 많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항상 보험사의 보험서비스 역사(최소 10년이상의 역사를 가져 안정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추천), 보상, 서비스의 내역을 정확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2) 연령한정
현재 우리나라 손해보험사에서 시행하는 자동차보험의 운전자연령한정특약은 모두 만 나이를 기준으로 하며, 무한(모든연령운전가능), 21세, 22세, 23세, 24세, 26세, 28세, 30세, 35세, 38세, 43세, 48세 이상(각각) 운전의 특약이 있고, 구간을 정한 30세이상~47세이하 운전의 특약도 있습니다.

이중에서, 10년이상의 역사를 가진 10개보험사중 90%이상 대부분의 회사에서 적용하는 연령운전 특약은
무한, 21세이상, 24세이상, 26세이상, 30세이상의 5가지이며,

60%이상 ~ 90% 미만 적용하는 연령한정특약은 35세이상, 43세이상, 48세이상의 3가지 정도이고,

1~2개 회사에서 적용하는 연령한정특약은 22세(엘지), 23세(제일), 28세(메리츠), 30~47세(동부), 38세(메리츠) 등입니다.

또한 이러한 연령한정특약은 보험회사마다 수시로 새로운 특약을 내놓기 때문에 항상 고정된 것이 아니고 , 거의 변함이 없다고 보는 연령한정 특약은 처음의 무한, 21세이상, 24세이상, 26세이상, 30세이상의 5가지 입니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당시에 보험사 비교견적을 통해 이러한 내용을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참고] 자동차보험료 비교 견적은 자동차보험 KSINS 11개 보험사 비교견적서 를 클릭하십시요.


비교견적을 신청하면 여러 보험사의 보험료도 확인할 수 있으며,

전문상담원과 직접 상담하면 훨씬 편리합니다. 비교견적신청하기


그리고, 보험료가 무조건 싸다고 능사는 아닙니다. 싸게만 가입했다 취약한 서비스망이나 사고후 늑장 사후처리, 보험금 지급에 인색한 보험사의 태도등으로 울분을 토하며 뒤늦게 후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고없는 우량물건만 싸게 받았다가 막상 사고가 나자 거액의 보험금이 지급되려니 달라지는 보험사의 태도.  사고난후 보험 갱신을 안받겠다고 그러질 않나...<보험소비자연맹 자료참고>

보험의 생명은 보상과 서비스에 있다는 것을 망각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기껏 종합보험에 가입했는데 사고나서 현장에서 어떻게 처리해야할 지 다급한 상황에서 상대차는 내게 뭐라뭐라 소리지르고 난리인데,

내 보험에선 담당자 연결도 잘안되고 발만 동동 구른다면 그 심정 안 당해본 사람은 모릅니다.

콜센타로 전화하니 주민번호넣고 번호 몇개 선택해라,

이것저것해라..잠깐 기다려라... 그러면 미칩니다.


저렴한 보험료에 덧붙여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 두가지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도록 내 담당 전문 설계사를 확보하는 것과

그를 통해 적합한 보험사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